얼마 전 비도 오고 기분 좋고 흥얼거리며 출근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전용 고속도로에 진입하자 마자 핸들이 고장난 8톤 트럭이 차선을 넘으며 제 차의 후미 부분을 치며 운전석까지 밀고 들어왔습니다.
차는 심하게 흔들렸고 자칫하다간 차가 전복되거나 트럭에 깔릴 수도 있었습니다. 정말 죽다 살아 났습니다. 고맙더군요 날 깔아뭉게지 않아줘서, 사고 내고 지만 살겠다고 정신도 못 차리는 날 쌩까고 자기만 갓길로 차 빼줘서, 8차로 한가운데서 헤롱대는 내가 어떤 상태인지 관심도 안 가져줘서 너무 고맙다 이 개XX야!
결국 그 핸들이 고장난 8톤 트럭의 운전수는 얼굴 구경 한번도 목소리 한번 들어볼 수 없었습니다. 욕밖에 안나오더군요 너무나 괘씸해서 결심했습니다. 보험금 왕창…그러기 위해선 자동차보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알아야 했습니다.
사고는 자주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도 몰랐고 2023년 1월 부터 자동차보험 표준 약관이 개정 된지도 모르기 때문에 하나씩 뜯어봤습니다.
저처럼 억울하게 교통사고 피해자가 되었다면 꼭 알아야 할 교통사고 피해자 병원 선택 기준과 합의금, 치료비 한도에 대해 실제로 보험사 직원과 통화하고 병원에서 알아낸 내용의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사고를 내고도 상대방의 안위나 걱정 따윈 없는 쓰레기 같은 인간들에게 당한 피해를 2차 보험 피해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실제 사고 차량
아반떼 – 주유구부터 시작해서 운전석까지 상대방 차가 밀고 들어왔다.

교통사고 피해자 병원 선택 기준과 합의금, 치료비 한도 정리

교통사고 피해자 치료비 한도와 치료 기간
치료비 한도
교통사고의 상해등급을 일반적인 12급으로 가정했을 때 교통사고의 내 과실이 없다면 치료일 수와 자기부담 치료비는 한도가 없고 무제한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5:5의 과실일 경우 치료 일 수는 73회에 자기부담 치료비는 480만원까지 나오게 됩니다. 아래 표는 상해정도를 12급으로 진단했을 때의 치료비 한도와 치료 일 수 입니다.
내 과실이 크더라도 병원치료를 충분히 받을 수 있으니 걱정된다고 급하게 합의를 진행해 사고를 종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치료 기간
4주 전까지는 특별한 진단서 없이 자유로운 치료가 가능하지만 진단서를 발급전에는 상해정도를 14급으로 판단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병원에 꾸준히 치료받고 진단서를 발급받아 연장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의 상해등급을 일반적인 12급으로 가정했을 때 교통사고의 내 과실이 없다면 치료일 수와 자기부담 치료비는 한도가 없고 무제한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내 몸 먼저 완치가 우선
합의금은 내 몸이 정상적인 궤도의 건강을 회복할 때까지 치료를 받고 합의를 하셔도 됩니다. 치료를 더 받는다고 합의금이 줄어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보험 합의금 청구는 충분한 치료후 3년 안에만 하시면 됩니다.
이같은 사실을 모르고 합의를 진행하신다면 추후 발생하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한 치료는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합의금 평균
보통의 경미한 사고의 경우(12급) 2주 내 진료의 합의금은 평균 100~300정도로 합의를 하게 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러면 안됩니다. 후유증이 남지 않을 정도로 충분한 병원치료를 받으시고 합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 보험사의 경우 보험금을 최대한 아끼려고 하기 때문에 합의를 하실때 원하시는 금액을 먼저 “난 300만원 합의를 원한다” 제시를 하거나 보험담당자에게 먼저 제시를 하라고 요청한 뒤 상대방 보험사 보다 금액을 올려서 합의를 하시는 경우가 좋습니다.

합리적 합의금 제시
원하는 합의금을 먼저 제시하는 건 아프지도 않은데 합의금 더 받겠다고 병원에 가서 시간버릴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근거없는 합의금을 요청하는 경우 상대방 보험사도 납득하기 어려운 경우일 수 있으니 타당성을 제시하고 합의금을 요청한다면 상대방 보험사도 수긍할 것입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내 몸 상태를 알리기 좋게 꾸준히 통원치료를 받아야 상대방 보험사에서도 피해 정도를 인지하고 합의금을 예상한다는 것입니다.

진료기록 열람동의서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더! 합의 전 보험사 직원이 찾아와 ‘진료기록 열람동의서’에 싸인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진료기록 열람동의서’라는 문서를 내밀지는 않고 합의서라는 서류를 들고와 합의 내용에 동의하면 싸인 할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
이 문서 내용 중 ‘진료기록 열람동의’에 대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항목은 원활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도록 진료기록에서 자신들의 유리한 항목을 찾아 내려는 것이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